DPM 보호를 받는 VM의 Backing Up 상태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방법

DPM(Data Protection Manager)로 VM 백업을 진행하다보면, 간혹 통신 문제로 인해 노드에 설치되어 있는 에이전트와 연결이 끊기면서 백업이 진행중이던 VM의 상태에는 ‘Backing up'으로 변경된다. 이 상태에서 정상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다.

  1. 노드 재부팅
  2. DPMRA 서비스 재시작

노드 재부팅의 경우에는 실 서비스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매우 곤혹스러운 옵션이다. 클러스터에 소속된 노드 중 상태가 ‘Backong up'으로 마킹된 VM이 있는 것들은 죄다 리부팅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혹자는 리부팅대신 VMSS 프로세스의 재시작을 말하기도 하지만, 이 또한 동일한 의미이기 때문에 지나가보도록 하자.

그럼 선택지는 DPMRA 서비스 재시작인데, 현재 상황은 DPM과 노드 에이전트간의 통신 불가이기 떄문에 DPM의 상태도 메롱하다. 그래서 DPM 서버를 먼저 재시작을 진행한 이후에 노드 에이전트 서비스인 DPMRA를 재시작을 진행한다.

노드내 DPMRA 서비스를 재시작 하는 것은 다른 정상 VM에 대해 영향이 전혀 미치지 않는 다는 장점과, 서비스 재시작 이후 약 10분 내외로 ‘Merge in Process’ 로 VM 상태가 변경되며, DPM 백업을 위해 스냅샷을 찍었던 항목이 원 디스크로 병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