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Ignite The Tour Seoul(2020) 1일차 후기

Microsoft Ignite/The Tour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는 매해 연말에 MS의 고향(?) 5일에 걸쳐 미국에서 치뤄지는 IT 전문가(IT Pro)와 개발자를 위한 컨퍼런스이다. 컨퍼런스가 끝나면 The Tour 라는 이름으로 세계 각국의 도시에서 이그나이트에서 발표했던 세션들을 발표하게 된다. 특히 이때 MS가 집중하고 있는 클라우드의 신기술을 대거 선보이기도 하는데, 사내에서 Azure를 담당하고 있는 나는 녹화된 세션들을 챙겨보고 있는 수준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작년(2019)에는 11월에 진행했으며, 현재 이그나이트 페이지에서는 올해 9월에 뉴올리언스에서 진행하겠다며 사전 접수를 받고 있다(투어가 끝날 때즘이면 새로운 것이 뿅뿅!).

1일차 참석 세션과 간단 후기

OPS10 - 현대적 운영의 기반 구축: 모니터링 - (발표자료)

작년에 들었던 SRE(Site Reliability Engineering) 세션을 한단계 낮춘듯한 느낌의 세션이었다. Azure에서의 모니터링은 Azure Monitor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THR20007 - WSL v2와 Rancher K3S로 빠르게 로컬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만들기

2020년도의 Windows 10 업데이트인 20H1 에서 업그레이드가 되는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 v2 에서 Rancher K3s를 구성해서 쿠버네티스 개발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간단하게 시연했다. 실습 세션(Hands-On lab)이었으면 매우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하지만, Windows Insider 가입해야하니..).

AFUN20 - Azure 네트워킹 기본 - (발표자료)

Hyper-V를 다루는 기술의 저자인 백승주님이 진행한 세션이었다. Azure Fundamentals 세션(AFUN)중에 가장 길고, 심지어 인원 초과로 뒷 사람들은 들어오지도 못했던, 1일차의 진정한 미어터지는(?) 세션이 아니었나 싶었다. AFUN20의 발표자료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완전히 뜯어고친 세션으로, 로컬라이징(?)이 가장 잘된 세션이었다고 생각한다. 시간이 아쉬웠던 것이 매우 안타깝다.

APPS30 -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 (발표자료)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화를 진행하고, ACR(Azure Container Registry), ACS(Azure Container Service)를 이용해서 이미지 저장과 배포를 하는것을 주로 다루었다.

THR20033 - Windows Server 2019의 새로운 상위 5개 기능

이 세션은 압축된 내용을 다루었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의 2배였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APPS40 - 인프라와 Azure Kubernetes Service 통합 - (발표자료)

APPS30에서 컨테이너로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AKS(Azure Kubernetes Service)로 배포하는것과 보안과 관련된 이양기를 다루었다.

APPS50 - 모니터링, 성능, 크기 조정으로 앱 개선 - (발표자료)

AKS로 배포된 컨테이너(정확하게는 파드)를 모니터링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로 Azure Monitor에 포함되어있는 Application Insight/Log Analytics를 통한 모니터링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