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ure PTR 레코드 추가하기

Azure에서 SendGrid와 같은 별도의 3rd 파티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직접 메일서버(smtp)를 구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메일을 상호 주고받을 때 서버간에 필요한 절차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의 txt레코드에 등록된 spf 값, isp 업체에 등록하는 ptr 레코드값, smtp 접속시 확인되는 호스트 이름입니다. 국내 한정으로는 KISA 화이트 도메인 등록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도메인에 발송지 주소를 적는 spf 값은 쉽게 적을 수 있고, 발송지 주소를 여러가지로 적을 수 있습니다. 이에 다음으로 확인하는건 smtp 접속시 반겨주는 호스트 이름입니다. 호스트이름이 localhost로 되어있으면 발신자 불문명으로 해당 IP(호스트)는 차단이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확인되는 값은 ptr 레코드 값입니다.

인버스도메인, 역방향 도메인, PTR레코드 전부 동일한 명칭입니다. 다음예시는 포털사이트인 다*에 대해 조회해보았습니다. (조회하면 모두다 확인이 가능하지만, 괜히 조금 가려보았습니다)

다음에 나오는 예제는 Azure CloudShell - Bash(CLI)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Bash에서 명령어를 입력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시거나, 옵션들이 다양해서 햇갈리시는 분이 계시다면, Interactive를 권장합니다.

az interactive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명령어를 하나씩 입력하면 드롭다운으로 나열해주고, 해당 옵션에 대한 설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명령어를 입력해봅시다.

az network public-ip update --resource-group vNet-test --name prople-ip --reverse-fqdn mail.ysyu.kr

입력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고, 잘 보시면 reverse-fqdn 항목에 mail.ysyu.kr이 등록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시에 ptr 레코도 조회시 바로 확인도 가능합니다.

PTR레코드에 대해 IP를 생성하면서 추가하는 방법과, PowerShell일 경우에 대해서는 Azure 설명서가 잘되어 있어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

참고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