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1803 참여 후기

3월 24일 SAL(Saturday Azure Live)에 참석해서 배워본 ‘내 손으로 만들어보는 Azure, Rancher, Kubernetes (ARK) 클러스터’ 에 대한 후기입니다.

발표자는 Korea Azure Group 운영진중 한분인 남정현 MVP님과 윤울암 MVP님의 세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세션은 전부 Hands-On-Lab 형태로 진행됬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Docker를 관리하는 Kubernetes와 이를 배포하는데 도움이 되는 Rancher, 이를 템플릿으로 배포하게 해주는 Terraform, 마지막으로 이를 모니터링을 하기 위한 OMS 사용법이 주가 되었습니다.

아직은 IaaS가 중심이 상황에서 추후에 다른 곳으로 간다고 했을 때 컨테이너나, CI/CD등 현재 많은 요소들에 대해 모른다면 멈추어 버릴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실습을 따라하면서 최대한 쉽고, 간편하게 잘 짜여진 매뉴들은 MVP 분들의 도움으로 잘 할 수 있었습니다.

당일에 급하게 나가느라 노트북 전원을 가져가지 못해 최저밝기와 씨름하며 했지만, 무언가 배우고 응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많이 얻은 것 같아 매우 좋았습니다. 4월에 있을 Azure BootCamp 2018에도 참가해볼 생각이 있습니다.